-
수학과 BK21 교육연구팀, 'Topology & Data: AJOU Graduate Summer School #tda' 개최BK21 아주 수리과학 미래인재양성 교육연구팀은 지난 2025년 7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팔달관에서 ‘Topology & Data: AJOU Graduate Summer School #tda’를 개최하였다. 본 행사는 TDA(Topological Data Analysis, 위상적 데이터 분석)와 산업수학에 관심 있는 학생 및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TDA의 기초 이론과 다양한 실제 응용 사례를 소개하고 참가자들이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두었다.이번 프로그램에는 총 37명이 참석하였으며, 학부생과 대학원생뿐만 아니라 교수와 산업·학계 연구원까지 포함되어, 다층적 학술 교류의 장으로 기능하였다.참석자들의 소속도 다양하였다. 건국대학교, 국립순천대학교, 동아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대학교, 충북대학교, 한국공학대학교 등 전국 각지의 대학에서 모인 참가자들은 TDA라는 공통된 관심사를 중심으로 교류하고 지식을 공유하였다.강사진으로는 우리 학교 수학과 최수영 교수(수학과 BK21 교육연구팀장), 수학과 데이터 사이언스전공 박사과정 Kang Meiyan 학생, 국가수리과학연구소(NIMS)의 김민중 연구원이 참여하여 이론 강의와 실습 중심 교육을 병행하였다. 강의 내용은 위상수학의 기초부터 시작해 TDA의 산업적 적용 가능성까지 포괄적으로 다루었으며, 실제 데이터 기반 분석 사례를 통해 학습 효과를 높였다.아주 수리과학 미래인재양성 교육연구팀장인 최수영 교수는 “이번 Summer School은 학제 간 협력과 연구 역량 강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실현한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수학 기반 융합연구와 산업 연계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아주대 수학과 BK21 교육연구팀은 ‘데이터 기반 수리과학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순수수학 및 산업수학에서 소통이 가능한 실무형 미래 수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
338
- 작성자정순랑
- 작성일2025-07-23
- 224
- 동영상동영상
-
-
336
- 작성자최건
- 작성일2025-06-13
- 918
- 동영상동영상
-
-
334
- 작성자김현수
- 작성일2025-06-04
- 1178
- 동영상동영상
-
2025년도 인문대학 <유학생의 날> 개최 지난 5월 22일, 아주대학교 신학생회관 앞 광장에서 제3회 <인문대학 유학생의 날> 행사가 개최되었다. 본 행사는 인문대학 유학생지원위원회의 후원으로 유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준비하여 개최하고 있으며, 각국의 유학생들과 한국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문화를 나누고 교류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2025 인문대 유학생의 날 부스 운영 베트남, 미얀마, 중국, 몽골, 키르기스스탄, 총 5개국의 부스가 설치되어 나라별 전통음식 체험, 제기차기, 부채 만들기, 퀴즈 맞추기 등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며, 모든 부스의 방문 스탬프를 모으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함께 마련되었다. 미얀마 전통 춤 공연 K-POP 및 틱톡 댄스 공연 행사 중반에는 유학생들의 K-Pop 댄스 및 몽골, 미얀마의 전통 춤 공연이 펼쳐졌으며, 전통 의상을 입은 학생들의 화려한 공연은 많은 이들의 시선을 집중시켜 큰 박수 갈채를 받았다. 김용현 인문대학장 개회사 행사에 참석한 윤혜정 생활관장, 이석원 국제협력처장, 류기열 대학원장(사진 왼쪽부터) 류기열 대학원장, 이석원 국제협력처장, 생활관장 및 유학생입학팀 등 교내 관계자 및 인문대학장과 교직원들도 행사장에 방문하여 학생들을 격려하고 함께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
332
- 작성자차수련
- 작성일2025-06-04
- 1235
- 동영상동영상
-
지난 5월 22일(목)과 23일(금) 양일간, 포켓파크 농구장에서 '제1회 생활관 RC 사생 농구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는 사생 간 친목 도모와 체력 증진을 통해 건강한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고자 생활관 RC(Residential College)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생활관 전관 입사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총 8팀, 28명의 사생이 자율적으로 팀명을 정하고 신청하였는데 영미경전, 용지브라더스, 소웨 둘 사이 기계 하나, 시@밤쾅, 넷이서 3대 200, 666, CKC, 권용채딱대 등 톡톡 튀는 팀명이 눈길을 끌었다. 경기 운영은 본교 농구 동아리 A-RISE 운영진의 지원을 받아 국제 농구연맹(FIBA)의 3X3 규정을 바탕으로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22일은 8강전, 23일은 4강 및 결승전이 치러졌으며, 각 경기당 약 30분 동안 뜨거운 승부가 펼쳐졌다. 치열한 접전 끝에 666팀이 최종 우승을 차지하며 1등의 영예를 안았고, 시@밤쾅팀과 CKC팀이 각각 2등과 3등 기록하며 대회를 마무리했다. 윤혜정 생활관 관장은 ‘사생 간 소통하고 건강한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는 운동은 매우 효과적이며, 앞으로 종목을 확대하여 더 많은 사생들이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사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격려했다. 참가한 학생들 역시 단순한 승패를 넘어서 협동심과 우정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대회에 참가한 학생 전원에게 간식과 교내 식당 식권, RC 마일리지가 지급되었고, 수상팀에게는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과 김수정카페 모바일 쿠폰이 지급되어 현장의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달구었다. 생활관은 이번 농구대회를 통해 사생들이 함께 어울리고 건강한 경쟁을 경험하며 생활관 공동체 문화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기대하고 있다.
-
330
- 작성자박현지
- 작성일2025-05-28
- 1340
- 동영상동영상